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정보공개

이곳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유권해석 요청, 질의 등 궁금한 사항에 대한 문의를 하는 공간입니다.

참고로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유권해석 요청이나 질의 등 궁금하신 사항은 국민신문고>민원신청 또는 공문(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제도과)을 통해서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집 문의게시판은 질의내용과 답변내용이 대외적으로 공개되므로 비공개를 원하시거나 질의 내용이 복잡한 경우 등은
국민신문고나 공문을 통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신공격, 비방, 욕설, 상업적·선정적 글, 반복 게재 등 누리집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는 내용은 사전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청렴포털(www.clean.go.kr)을 이용하시면 청탁금지법위반·채용비리, 복지·보조금 부정수급 및 공공재정 부정청구 등 행위, 부패행위, 행동강령 위반, 공익침해행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행위 신고 및 이와 관련된 상담을 신청하고 처리 과정을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

외부강의, 정당한 권원의 규정 중복 문제

  • 작성자 신**
  • 작성일2016-08-18
  • 조회수4,328
안녕하세요.권익위 사례집 p.96에는 국립대학교 교수가 소속학교장 허가를 받아 대기업 사외이사로 받은 수당, 활동비를 ‘정당한 권원’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그런데 실질적으로 이사회는 회의형태로 운영이 되고 있고, 이사들이 토론, 심사, 의결 등을 하고 있는바, 청탁금지법 제10조 외부강의 사례금 적용을 받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권익위 해설집은 외부강의의 범위에 관하여, ‘다수인을 대상으로 하거나, 회의형태인 경우에는 강의, 강연, 기괴 외에 발표, 토론, 심사, 평가, 의결, 자문 등을 포함’한다고 되어 있는바,위 사례는 정당한 권원 및 외부강의 두 규정 모두 적용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특히, 외부강의 관련하여 지위, 직책 등에서 유래되는 사실상의 영향력을 통해 요청받은 경우를매우 폭넓게 해석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그렇다면 다른 사외이사와는 달리 공직자에 해당하는 분들께외부강의 규정에 따라 다른 사외이사 분들보다 낮은 금액을 드려야 하나요?※ 외부강의의 범위를 폭넓게 인정하는 해설집의 설시에 따라, 사외이사를 두고 있는 수많은 회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습니다.사실 사외이사 외에도, 민간단체에서는 수많은 시상식 등이 있고, 그 심사위원분들께 수당을 드리는 경우가 있는데, 외부강의 규정의 적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면, 위와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회신은 ***************** 으로 부탁드립니다.빠른 회신 부탁드립니다.감사합니다.

답변

  • 청탁금지제도과 2016-09-26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법 시행준비단입니다.


    공직자등의 직무와 관련하여 다수인을 대상으로 하거나 회의형태로 진행되는 강의,강연,기고 등의 경우 법 제10조에 따른 외부강의등 규율사항에 해당됩니다.
    다만, 직무관련성이 없는 사외이사로서 이사회에 참석하고 받는 정당한 권원에 의한 수당은 외부강의등 사례금으로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청탁금지법이 입법취지에 따라 안정적으로 시행되어 공정하고 청렴한 사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콘텐츠 정보책임자

  • 콘텐츠 관리부서
  • 전화번호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주찾는 서비스 닫기

자주찾는 서비스 설정하기 총 8개까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