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정보공개

이곳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유권해석 요청, 질의 등 궁금한 사항에 대한 문의를 하는 공간입니다.

참고로 청탁금지법과 관련한 유권해석 요청이나 질의 등 궁금하신 사항은 국민신문고>민원신청 또는 공문(국민권익위원회 청탁금지제도과)을 통해서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누리집 문의게시판은 질의내용과 답변내용이 대외적으로 공개되므로 비공개를 원하시거나 질의 내용이 복잡한 경우 등은
국민신문고나 공문을 통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신공격, 비방, 욕설, 상업적·선정적 글, 반복 게재 등 누리집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는 내용은 사전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청렴포털(www.clean.go.kr)을 이용하시면 청탁금지법위반·채용비리, 복지·보조금 부정수급 및 공공재정 부정청구 등 행위, 부패행위, 행동강령 위반, 공익침해행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행위 신고 및 이와 관련된 상담을 신청하고 처리 과정을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

직무와 관련이 없는 경우에 대한 판단기준 등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 작성자 이**
  • 작성일2024-06-20
  • 조회수272
먼저 더운 여름 수 많은 민원 처리에 수고가 이만저만 아니라 여겨집니다.

이번 권윅위 " 청탁금지법은 공직자 등의 직무와 관련이 없는 경우에는 공직자 등 배우자의 금품 등 수수를 제한하지 않는다." 답변을 주셨는데 이에 대해 여러 궁금증을 자아내네요.

첫번째. 김건희 여사님 디올백 수수건에 대하여 조사조차 하지 않았는데 어찌 직무와 관련이 없다 판단한 비결이 무엇인가요? 혹시 권익위만의 관심법 같은게 있나요?

두번째. 실제로 직무와 관련해 공직자 배우자에게 금품을 주었다고는 해도 해당 당사자는 다 직무관련성이 없다 답변할 것인데 어떻게 직무관련을 증명할 수 있나요? 이것도 같은 관심법 같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나요?

세번째. 금품수수에 제한이 없다면 액수에도 제한이 없나 궁금하네요. 예를 들어 3억이든 30억이든 제한이 없는 것은 맞나요?

네번째. 스승에날 아이 선생님에게 직무 관련 없이 고마운 마음으로 300만원 정도 선물해드려도 제한이 없겠죠? 그간 아이 선생님들에게 작은 선물도 못한 제가 잘 못한거 같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콘텐츠 정보책임자

  • 콘텐츠 관리부서
  • 전화번호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주찾는 서비스 닫기

자주찾는 서비스 설정하기 총 8개까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