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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소식

5월 민원이슈는 ‘기업형 슈퍼마켓 의무휴업’

  • 담당부서-
  • 작성자전성현
  • 게시일2012-06-11
  • 조회수5,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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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6. 8.(금)

담당부서

민원정보분석센터

과장나성운 ☏ 02-360-2871
담당자김종현 ☏ 02-360-2869
총 8쪽(붙임 5쪽 포함)

5월 민원이슈는 ‘기업형 슈퍼마켓 의무휴업’

권익위, 한달간 국민신문고 통해 제기된 민원 분석 결과 발표

(민원현황) 5월 민원 총 108,323건 접수, 4월 대비 2.9% 증가

 

(이슈민원)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의무휴업 불만민원 증가 추세

 

(사회배려분야) 장애인 자립자금 대출 보증인 제도 폐지 요청, 임시보호소 아이들 국가 보육서비스 혜택 요망 등

 

(생활불편분야) 인천공항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 확대 요청, 농업용 면세 LPG취급 충전소 확대 요청 등

 

(식생활분야) 부패된 제사음식 제공하는 호국원 식당 관리 철저, 상품코드 변경을 통한 대형마트 탈세 단속 필요 등 제기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영란)는 5월 한 달간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분석한 결과 총 10만 8,323건(하루평균 3,494건)의 민원이 접수됐고, 이는 4월(10만 5,155건) 대비 2.9%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2개 이상의 기관이 연관되거나 반복 제출된 민원은 전체민원의 8.2%(8,866건)에 달했다.

민원이 많이 제기된 중앙행정기관으로는 경찰청(16,506건), 국토해양부(7,579건), 국세청(7,118건), 고용노동부(6,424건) 등의 순이며, 경찰청의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 국토해양부의 ‘생애최초주택자금 문의’, 국세청의 ’홈택스 이용 불편’, 고용노동부의 ‘해고예고수당 문의’ 등의 민원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33,219건), 서울(31,118건), 부산(8,466건), 인천(8,199건) 등의 순으로, 경기는 ‘경기도청 이전 원안유지 요청’, 서울은 ‘재개발조합 이의’, 인천은 ‘청라국제도시 교통대책 요구’ 등의 민원이 부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사회적 관심이 된 ‘이슈민원의 변동추이’를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의무휴업 관련 민원의 경우, ‘12. 1월부터 5월까지 접수된 민원은 총 128건으로, 초반에는 의무휴업에 관한 문의와 시민불편 민원이 많았으나, 점차 임대업자 소상공인 역차별, 마트 간 차별적용 관련 민원 등이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참고 4. 대형마트‧SSM 의무휴업 민원 발생 추이 참고>

 

대형마트 임대점포주들도 소상공인인데 강제휴무로 매출액이 감소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 강제휴무일을 백화점처럼 평일 휴무로 변경해주길 바람(‘12.4월)

SSM 가맹점들보다 규모가 더 큰 농협 하나로마트는 규제대상에서 제외되어 반사이익을 얻고 있으니, 이에 대한 보완책 마련이 필함(‘12.5월)

 

사회배려분야와 관련된 민원사례로는 ‘장애인 자립자금 대출 보증인제도 폐지 요청’, ‘일시보호소 아이들에 대한 국가보육서비스 혜택 요망’ 등의 민원이 제기되었다.

 

※ 일반대출은 연대보증제가 폐지되고 있으나, 장애인 자립자금은 여전히 보증대출을 실시하고 있어 장애인의 대출을 어렵게 함(‘12.5월)

 

※ 일시보호소 아이들은 대부분 무호적 상태라서 정부의 보육 서비스 프로그램의 사각지대에 존재하고 있으니 개선 요망(‘12.5월)

 

생활불편분야의 민원사례로는 ‘인천국제공항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 개선 요청’, ‘농업용 면세 LPG취급 충전소 확대 요청’, ‘자연휴양림 쓰레기 봉투 용량 다양화 요청’ 등의 민원이 제기되었다.

 

인천공항은 24시간 운영되는 반면, 무인민원발급기는 사용설명서도 없을 뿐더러, 이용시간도 제한되어 있어 불편하니 개선해 주기 바람(‘12.5월)

 

농업용 면세 LPG취급 충전소가 없어 농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니, 면세 LPG취급 충전소를 확대해 주기 바람(‘12.5월)

 

식생활과 관련된 사례로는 ‘호국원 식당 제사음식 철저 관리 요청’, ‘고등어, 갈치 등 서민애용 생선류 원산지 표시 요망’, ‘상품코드 변경을 통한 대형마트 탈세 단속 필요‘ 등의 민원이 제기되었다.

 

※ 호국원 식당에 제사음식을 주문하였는데 악취가 날 정도로 썩고, 곰팡이가 핀 음식이 제공되었음. 위탁업체에 대한 철저한 감독 요청(‘12.5월)

 

※ 수산물 원산지 표시제가 시행되고 있으나 서민들이 즐겨찾는 고등어와 갈치는 품목에서 제외되어 있으니 원산지 표시 대상에 추가 요망(‘12.5월)

 

국민권익위는 앞으로도 사회배려분야, 생활불편분야, 식생활관련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민원사례를 발굴하여 각급기관에 제공하고, 국민의 소리를 정책수립 및 개선대책 마련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참고로 권익위에서는 월간동향 외에도「국민의 소리 주간동향」을 매주 발간하여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241개 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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