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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공공기관에 ‘고질민원 대응 매뉴얼’ 보급

  • 담당부서-
  • 작성자전성현
  • 게시일2012-06-26
  • 조회수1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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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6. 26

담당부서

민원조사기획과

과장박세기 ☏ 02-360-2781
담당자류춘열 ☏ 02-360-3704
총 9쪽(본문 3쪽)

국민권익위, 공공기관에 ‘고질민원 대응 매뉴얼’ 보급

정부최초, ‘나체노출시위형・자기주장 반복형’ 등 29개 유형별 대응방안 제시

 

< 주요 사례 >

 

 

 

<권익위의 ‘나체노출시위형’ 민원인의 대응 매뉴얼>

물리적 저지를 당하면 더 극단적인 행동을 개연성이 크므로 ‘부끄럽고 아이들 보기에 창피하니 옷을 입고 애기해봅시다’ 며 수치심에 호소한다.

가급적 최단시간 내에 별도의 분리된 장소로 유도하여 냉수 등 음료를 권하면 흥분을 가라앉히고 ‘그 심정은 이해합니다. 먼저 옷을 입고 충분히 얘기해봅시다’ 며 나체 노출 민원인에게 공감을 표시한다.

▪여성이라면 여성공무원으로 하여금 ‘무슨 문제인지 제가 들어 보겠습니다’ ‘같은 여자로서 정말 창피하니 옷부터 입고 대화를 시작합시다’ 며 착복을 유도한다.

▪착복하지 않고 배회하거나 욕설, 성희롱 등 민망한 상황으로 비화될 조짐이 보이면 청원경찰을 불러 착복을 집요하게 권하게 한다.

▪그래도 착복이 계속 지연되면 여성경찰관을 부르고, 착복이 될 때까지 의자 등에 앉아 있게 한다. 이때 남성공무원들은 어떠한 시선도 주어서는 안된다. ‘옷을 입지 않으면 어떤 민원도 들어 줄 수 없다’며 강권할 수 도 있다.

* 수치심 자극 ⇒ 분리된 장소 유도 ⇒ 흥분 저감 ⇒ 착복 권유 ⇒ 민원 경청

 

공공기관 등에 근무하는 민원업무 담당자들을 당황케 하는 민원인을 단계별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매뉴얼이 발간된다.

2차 민원(민원처리가 만족스럽지 않는다는 이유로 다른 기관에 다시 같은 내용으로 거듭 내는 민원)을 전담하는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김영란)는 정부 최초로 공공부문 고질민원인에 대한 대응매뉴얼’을 만들어 7월 초에 각급 행정기관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이를 위해 27일 서울시교육연수원에서 중앙부처, 지자체 등 공공기관 민원 담당자 80명이 참석하는 워크숍을 개최, 기관별 실제사례를 적용해보는 등 최종보완 할 계획이다.

이번에 발간되는 대응매뉴얼은 권익위가 작년 7월부터 ‘고질민원 특별조사팀’을 창설해 민원처리를 하면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일선 민원현장의 공무원들과 학계 등 관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만들어졌다.

- 매뉴얼에서는 불만 민원 일수록 인내심을 갖고 끝까지 경청하면서 민원인의 입장에서 해결가능 한 여러 대안을 모색하여 좀 더 능동적으로 처리 할 것과 처리가 불가한 민원에 대해서는 초기에 최선의 이해 설득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 또한 민원담당 공무원들이 고질민원으로 비화될 경우에 당황하지 말고 대응매뉴얼을 참고하여 유형별로 제시된 대응전략대로 차분하게 적용함으로써 대응능력을 한 단계 더 높일 것을 주문하고 있다.

○ 이 밖에 29개 유형별로 대응요령을 일일이 설명하고 있는데,

- ‘의심 많고 자기주장만 반복하는 민원인’의 경우 민원인이 발언한 내용을 요약, 계속 질문함으로써 논리적으로 왜곡된 부분을 짚어내는 ‘소크라테스식 문답법’도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 빈곤에 시달리는 ‘생계형 고질민원인’의 경우 생활고를 중심으로 공감적 이해를 시도하면서 인간적 친밀감을 쌓고, 민원해결이 어려울 경우에는 관계규정에 의거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 층 지원 등 간접생계지원 방안도 모색해 볼 수 있다고 강조한다.

- 민원투쟁을 직업처럼 하는 ‘막무가내형 민원인’에게는 처리 불가한 사유를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이해설득 하되, 민원인 스스로 자기의 민원내용을 원점에서 차분하게 반추 해보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연흥 고충민원처리국장은 “고충민원 특별조사팀에서 처리한 민원분석한 결과 60% 이상이 공직자의 초기단계 대응 소홀로 인해 원으로 변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고질민원 처리에 건당 평균 400 시간과 800원 이상의 비용이 투입되는 등 예산 및 인력낭비가 크므로 이번 대응매뉴얼의 의미가 매우 크며 앞으로 각 기관별로 더욱 더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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