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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2020년 민원 빅데이터 동향 발표

  • 담당부서민원정보분석과
  • 작성자이기환
  • 게시일2021-01-07
  • 조회수1,394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1. 1. 7. (목)
담당부서 민원정보분석과
과장 김영희 ☏ 044-200-7281
담당자 강병희 ☏ 044-200-7284
페이지 수 총 4쪽(별첨 있음)

국민권익위, 2020년 민원 빅데이터 동향 발표

- 총 1,240만건 발생, 학교 신설 요구 등 교육 분야 3.2배 증가

- 20대는 '일자리', 30대 이상은 '부동산' 관련 민원이 주요 이슈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지난 1년간 수집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분석한 ’20년 민원동향을 발표했다.
*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민원창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해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 2020년 민원 발생량은 총 12,408,714건으로, 전년(10,768,138건) 대비 15.2% 증가하였고, 시기별로는 8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1,326,937건)

 

2020년 민원 발생량

 

연령별로는 30대(38.4%), 40대(30.2%), 50대(18.8%) 등의 순으로 많았고, 전년도와 비교하면 60대 이상 여성(4.7%)과 50대 여성(1.1%)이 증가했다.
 

연령별 민원 발생량

 

지역별로는 경기(40.8%), 서울(18.2%), 인천(7.5%), 경남(3.9%), 부산(3.9%) 등의 순으로 많았고, 인구수를 고려하면 경기, 인천, 대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했다.

 

지역별 민원 발생량

 

분야별로는 전년도와 비교하여 초‧중‧고등학교 신설 요구 등 교육 분야가 가장 많이 증가(220.0%)하였고, 코로나19 관련 입‧출국 문의 등으로 외무통일 분야도 118.5% 증가하였다.

 

분야별 민원 발생량


□ 2020년 민원의 주요 핵심어로는 이동 동선, 마스크, 방역 등 ‘코로나19’ 관련 단어와 학습권, 어린이 보호구역 등 ‘교육환경’과 관련된 단어, 조합원 자격, 재산권 침해 등 ‘부동산’ 관련 단어가 상당수 등장했다.

 

2020년 민원의 주요 핵심어

  

세대별로는 10대는 온라인 수업, 학원, 특목고, 수능 등 ‘교육’ 관련 핵심어가, 20대는 근무, 시험, 실업, 고용, 근로 등 ‘일자리’와 관련된 핵심어가 다수 나타났으며, 30대 이상에서는 공통적으로 주택, 아파트, 분양, 토지 등 ‘부동산’과 관련된 핵심어가 다수 나타났다.

  

그 외에 40대에서는 병원, 회사, 복지 등의 핵심어가 50대에서는 재산세, 과세, 대출 등의 핵심어가 포함됐다.

 

기관유형별 주요 핵심어

 

□ 기관유형별로는 중앙행정기관(52.7%), 지방자치단체(12.2%), 교육청(138.0%)은 증가하였고, 공공기관 등(33.4%)은 감소했다.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학교 신설 요구 등 총 195,869건 발생한 교육부가 전년 대비 523.2% 증가하였고,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도 2배 이상 증가했다.

  

지자체 중에서는 총 361,456건이 발생한 경기도 수원시가 전년 대비 가장 많이 증가(184.4%)하였고, 하남시, 남양주시, 파주시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경기도 내 다수 지자체가 증가한 경향을 보였다.

  

교육청 중에서는 총 40,683건 발생한 인천 교육청이 가장 많이 증가(345.8%)했고, 경기 교육청도 3배 이상 증가했다.

 

□ 한편, 국민권익위는 「국민의 소리」2020년 동향을 비롯한 각종 민원분석자료를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누리집에 공개하고 있어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찾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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