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소식

국민권익위, “승차 구매점(드라이브 스루), 과연 편리하기만 할까요?” 국민의견 조사

  • 담당부서민원정보분석과
  • 작성자김유일
  • 게시일2021-01-11
  • 조회수1,040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1. 1. 11. (월)
담당부서 민원정보분석과
과장 김영희 ☏ 044-200-7281
담당자 최상권 ☏ 044-200-7285
페이지 수 총 2쪽

국민권익위, "승차 구매점(드라이브 스루), 과연 편리하기만 할까요?"

국민의견 조사

- 이번 달 18일까지 '국민생각함'에서 실시 -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승차 구매점(드라이브 스루) 때문에 겪는 불편을 살펴보고 해소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서 이번 달 18일까지 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에서 국민 의견을 듣는다.

   이번 국민의견 조사의 주요 내용은 ▲ 승차 구매점 증가에 따른 불편 사항 ▲ 승차 구매점 주변 교통 혼잡의 책임 주체 ▲ 승차 구매점 입지 제한의 필요성 ▲ 우선적 도입이 필요한 정책 순위 등이다.

□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과 다양한 IT 기술 접목 등 이용 편리성을 바탕으로 승차 구매점 이용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교통 체증 유발, 보행 안전 침해 등 여러 문제점도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권익위에 따르면, 최근 6년(2015년 1월~지난해 7월) 간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승차 구매점’ 관련 민원은 총 1,121건이며, 승차 구매점 이용에 따르는 교통법규 위반, 불법 주정차, 교통 정체, 보행자 안전시설 미흡 등 국민들의 불편 및 불만이 매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연도별 추이 >                                 < 월별 추이 >

연도별 추이


< 승차 구매점 관련 민원 사례 >

# 승차 구매점에서는 차량이 쉴 새 없이 들어가고 나오기 때문에 보행자는 차량 통행이 잠시 쉬는 틈을 기다렸다가 차 사이로 지나다녀야 합니다. (2020.6.14.)

# 사거리에서 녹색 신호가 켜지면 직진 차량과 OO 승차 구매점에서 나오는 차량들이 뒤엉켜서 직진하려는 차는 불과 몇 미터도 이동하지 못합니다. 특히 토요일이나 휴일에는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2019.10.19.)

# 매장 앞 인도 겸 진출입로에서 비상 점멸등이나 방향지시등도 켜지 않은 채로, 보행자가 있는데도 그대로 진입하는 차량을 신고합니다. (2019.5.15.)

# OO 승차 구매점으로 들어가려는 차량 대기줄인 것을 알지 못하는 뒤쪽 운전자들은 영문도 모른 채 따라 늘어서 있습니다. 결국 매장 이용 차와 지나가던 차가 뒤엉켜 차량 줄은 몇 배로 길어집니다. (2019.2.5.)


□ 국민권익위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승차 구매점 문제점에 대한 국민의견과 민원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승차 구매점의 편리함에 가려진 불편함을 들여다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제도개선을 검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국민권익위 국민여론조사 드라이브 스루, 과연 편리하기만 할까

[국민권익위 국민여론조사] 드라이브 스루, 과연 편리하기만 할까?

지금참여! https://www.epeople.go.kr/cmmn/idea/redirect.do?ideaRegNo=1AE-2101-0000153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210111) 국민권익위, “승차 구매점(드라이브 스루), 과연 편리하기만 할까요” 국민의견 조사 (최종).hwp
    (395.5KB)

콘텐츠 정보책임자

  • 콘텐츠 관리부서
  • 전화번호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주찾는 서비스 닫기

자주찾는 서비스 설정하기 총 8개까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