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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서울․인천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마련

  • 담당부서민원조사기획과
  • 작성자이기환
  • 게시일2022-11-24
  • 조회수769

보도자료

보도 일시 2022. 11. 24.(목) 08:30 배포 일시 2022. 11. 24.(목) 08:30
담당 부서 민원조사기획과 책임자 과 장   박형준 (044-200-7311)
담당자 사무관 강병희 (044-200-7318)

국민권익위, 서울․인천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마련

- 서울·인천권 옴부즈만 등 모여 우수 민원해결 사례 공유,

옴부즈만 역량 강화 방안 등 논의 -

 
 

서울·인천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운영성과 및 우수 민원사례 등을 공유하고 옴부즈만 역량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이 열린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24일 서울에 있는 중소기업DMC타워에서 서울·인천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한다.

 

협의회에는 서울·인천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옴부즈만*과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설치되지 않은 6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북구, 도봉구, 은평구, 마포구, 양천구, 구로구, 동작구, 관악구, 강동구, 인천 미추홀구, 서구

 

이날 협의회에서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옴부즈만이 직접 지역 주민의 고충을 해소한 우수 민원해결 사례를 발표하고 옴부즈만 역량 강화를 위한 의견교환 및 애로사항을 청취한다.

 

서울 양천구 옴부즈만은 재개발구역 통행로 폐쇄로 인한 주민들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관련 공정을 조정하고 보행 계단을 설치할 것을 의견표명한 사례를 발표한다.

 

이어 다른 지역의 사례를 참고하기 위해 초청된 안산시 옴부즈만은 재건축 추진과정에서 조합원 간 갈등 해소를 위한 의견표명 사례를 소개한다.

 

이외에도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운영 내실화를 위한 상시 홍보활동, 읍면동을 찾아가서 직접 고충민원을 상담한 사례 등을 공유한다.

 

국민권익위는 이러한 운영성과 및 민원해결 사례 등을 공유하면서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설치·운영하지 않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에게 위원회가 조속히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고충처리국장은 주민생활과 밀접한 민원을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문제를 지역에서 직접 해결하는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설치되지 않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빠른 시일안에 설치·운영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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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124)국민권익위, 서울_인천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마련(최종).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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