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코칭
소비자 안전과 기업 거버넌스
권성식 센터장
한국표준협회

이번 호에서는 한국표준협회 ESG경영센터의 권성식 센터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소비자 안전과 기업 거버넌스에 대한 고견을 들어보고자 한다.

Q1. 글로벌 ESG공시 지표에서 소비자 안전이 다뤄지는 이유는 무엇이며, 기업에는 어떤 제도가 필요할까요?

최근 의무화되고 있는 글로벌 ESG 공시의 목적은 기업의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그리고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의 성과와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 관련 이슈는 ESG 공시에서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습니다. 특히 소비자 안전은 기업이 소비자와 신뢰를 구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우리나라와 EU를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법적으로 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안전 문제는 실제 발생 시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리스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소비자 안전 문제로 인해 제품 리콜, 법적 분쟁, 브랜드 손상 등의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소비자들로부터 더 많은 선택을 받으며, 기업은 소비자 안전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ESG 공시 지표를 충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첫째, 기업 운영과 관련된 각국의 소비자 안전 관련 법적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규제 변경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합니다. 둘째, 소비자 안전과 관련된 리스크를 식별, 평가, 관리하는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는 공급망 ESG 규제에서도 중요한 부분으로, 이를 통해 잠재적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구축 시, 소비자로부터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에 관한 피드백을 수시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시스템을 반드시 마련하여, 이를 기반으로 개선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조직문화에 소비자 안전과 관련된 사항을 내재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원들에게 소비자 안전의 중요성과 관련 절차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모든 직원이 이를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하고, 업무 중 항상 고민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제도들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다가오는 글로벌 ESG 공시 지표에서 요구하는 기준에도 충족할 수 있습니다.

Q2. 소비자 안전을 위해 기업 거버넌스 차원에서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기업 거버넌스 차원에서 소비자 안전 이슈를 다루기 위한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소비자 피드백을 관리하는 전담 부서를 설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소비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수시로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안전 평가, 안전 규정 준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소비자 안전 리스크를 수시로 식별, 관리,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는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 존슨앤존슨(Johnson & Johnson)이 타이레놀 제품에 대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제품을 리콜하고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응을 보여줌으로써 장기적으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보호할 수 있었던 것이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제품 설계 단계에서부터 판매까지 기업의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자체적인 안전 기준을 국제 표준 이상으로 설정하고 모니터링하는 사전예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협력사를 포함하여 정기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안전성을 검토하고, 외부 감사 기관을 통해 검증받으면, 잠재적인 안전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개선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부분은 EU CSDDD(EU 지속가능성실사지침) 등 공급망 ESG 규제 강화에 따라 EU 수출 기업들은 반드시 준비해야할 사항 중에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업 의사결정체계에 소비자를 대표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를 포함시키고, 내부적으로 기업 윤리 문화를 정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업 윤리 실현을 위해서 기업 윤리 강령 및 정책을 수립하고 규정화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실질적으로 기업 윤리가 작동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내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직 문화 차원으로 내제화 시키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수시로 내부 모든 부서와 계층을 대상으로 소비자 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평소 업무 수행에서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을 찾아 실천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위한 창의개선 활동과 관련 인센티브 부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