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반부패 성과 창출 업무보고입니다. 첫째, 신고자 보호 위해 보호결정 미 이행자에 행정제재 강화, 취업지원·합의·조정 등 실질적인 신고자 보호방안 모색 그리고 추가 피해·불이익 발새영부에 대한 사후점검·관리강화로 국민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는 신고자 보호보상을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민간기업에 청렴경영 시스템 정착 지원 확대, 공·사 영역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부패요인 개선, 공익침해행위 신고대상 확대 및 보호·보상 안내 강화로 민간부분 청렴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국민과 공직자를 대상으로 창여형·생애주기별 맞춤형 청렴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지역별·직능별 청렴사회 협약체결·실천 지원으로 나부터 실천하는 청렴문화를 확산·이행하겠습니다.
  •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국민 권익 보호 업무보고입니다. 고충민원 빈발분야 개선, 집단민원 신속대응, 지방옴부즈만 활성화로 국민의 편에서 고충민원을 해결하여 적극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적극행정 면책제도 확대적용, 소극행정 신고센터 설치, 행정심판 간접강제 활성화로 공직자의 적극행정을 유도하기 위해 입체적인 처방을 마련하겠습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현장 회의 개최, 서민·격오지주민 민생 이동신문고 운영으로 적극적인 현장소통을하고, 사회·경제적 약자 맞춤형 민원서비스와 순화행정심판을 확대·운영으로 취약계층·지역의 권익구제를 강화하여 일자리 창출 및 서민 고충 해소를 위한 권익구제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민생안정4대 중점분야 제도개선, 생활 밀착형 제도개선 상시추진, 국민의견 수렴과 소통강화로 국민권익 증진을 위한 정책·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정책 업무보고입니다. 범부처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는 구조적 부패 개선을 위한 노력을 통해, 청렴사회민관협의회에서는 국민 시각의 부패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제시하여 국민과 정부가 함께하는 반부패·청렴 거버넌스를 안착시키겠습니다.취약·소외계층 관련 국민불판 유발요인 분석 확대, 적시성 있는 민원분석으로 정책개선 지원,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서비스 제공으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확대·개선하고 실시간 개방을 확대하겠습니다. 국민생각함을 통한 국민관심 사안 정책화, 차세대 국민신문고 구축, 2019년7월 정부합동민원센터 설치·운영으로 소통·참여·정책설계 플랫폼 고도화로 국민의 정책참여를 실질화하겠습니다.
  • 2019년 국민권익위원회 신규과제입니다. 생활적폐대책협의회를 통해 이행점검 및 적극홍보,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공공분야 갑질금지 등 강화된 행위기준 교육 및 전파로 생활 속 반칙과 특권을 청산하여 청렴하고 공정한 사회를 실현하겠습니다.국가 부패수준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국가청렴지수 개발, CPI보완 부패측정지수 발굴, 반부패 노력을 청렴도에 반영하도록 평가 체계 개편을 통해 부패수준을 과학적으로 진단하여 국가청렴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청렴사회로 진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속 반칙과 특권 근절, 적극행정을 선도하여 국민의 고충을 최우선으로 해소, 개방·참여·소통으로 신뢰받는 열린정부 구현으로 2019년, 이렇게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