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플라이언스 체크포인트
윤리적 리더십과 청렴윤리경영

최고경영자의 도덕성, 경영철학과 태도는 기업의 윤리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최고경영자는 기업의 행위규범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구성원들의 역할모델이 되기 때문이다. 최고경영자를 포함하여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 많은 권한이 주어지고, 이를 통해 구성원 통제가 가능하므로 리더들이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명시적으로나 묵시적으로도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청렴윤리경영에 있어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윤리적 리더십

1) 윤리적 리더십의 정의와 중요성

M. E. Brown 등은 윤리적 리더십을 ‘행동과 대인관계에서 규범적으로 적합한 모습을 보이고, 쌍방향 의사소통, 강화, 의사결정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촉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Trevino&Brown은 윤리적 리더십을 도덕적 개인의 특성과 도덕적 관리자의 요건을 모두 갖춘 리더십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이 두 가지 측면(도덕적 개인, 도덕적 관리자)은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윤리적 리더십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인정1)받고 있다. 도덕적 개인의 필수 요소로는 도덕성, 정직, 신뢰성, 타인에 대한 관심, 배려, 경청, 소통을 통한 공정한 의사결정을 말하고 있고, 윤리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윤리적 성과와 행동에 대한 보상 시스템과 조직의 윤리적 기준을 수립하는 등 도덕적 관리자의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성과는 정(+)의 관계에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박상석, 김찬중(2018)의 연구2)에서 ‘CEO의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총 300개의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검증한 결과, CEO가 윤리적 리더십을 발휘하면 조직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리더의 윤리적 원칙 가이드

Gene R. Laczniak과 Patrick E. Murphy는 리더의 의사결정은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리더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다음과 같은 윤리적 원칙 가이드를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리더의 윤리적 원칙 가이드

황금규칙
(The Golden Rule)
  • 내가 지금 의사결정하는 내용과 방식이 입장을 바꾸어 봤을 때에도 내 자신이 남들에게 받고 싶은 것과 같은 방식인가?
직업적 윤리
(The Professional Ethic)
  • 내가 지금 쓰고 있는 의사 결정의 내용과 방식에 대해 제 3자의 입장에 있는 내 동료들이 보았을 경우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칸트의 규칙
(Kant’s Imperative)
  • 우리 사회의 모든 사람이 나처럼 해도 우리 사회가 제대로 기능할 것인가?
공리적 법칙
(The Utilitarian Rule)
  • 내가 의사결정하는 내용과 방식이 장기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이익이 될 것인가?
60분 쇼 법칙
(The ‘60 Minutes’ Test)
  • 내가 의사결정하는 내용과 방식을 60분짜리 유명한 쇼에서 많은 사람이 지켜보는 가운데 다시 할 경우에도 자신 있게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가?

2청렴윤리경영을 위한 고위경영진의 역할 및 준수사항

윤리적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경영진들의 윤리적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청렴윤리경영의 이행에 있어 경영진에게 요구되는 구체적인 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가이드라인

국민권익위의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이하 CP) 가이드라인에서는 고위 경영진의 역할과 책임을 중요시하며, ‘환경조성’ 분류에서는 직접적으로 ‘리더십’에 대해 다루면서 고위 경영진의 CP 실천의지와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 고위 경영진의 실천의지: 고위 경영진이 CP 실천의지에 대한 지지와 약속을 공표하고 있는가?
    • 고위 경영진이 공식행사, 신년사 등을 통하여 CP 실천의지를 직접 표명
    • CP 실천의지를 행정망 및 외부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내・외에 공개
    • CP 실천의지 표명 관련 고위 경영진의 외부 행사 참여, 신문기사 등의 홍보
    • 고위 경영진의 CP 실천의지에 대한 내부 구성원들의 인식 변화를 설문 등으로 점검
  • 고위 경영진의 역할과 책임: 청렴윤리경영 CP 실천 및 문화 정착을 위하여 고위 경영진이 적절히 노력하였는가?
    • 고위 경영진이 청렴윤리경영을 위해 적절한 인적·재정적 지원 제공
    • 징계 강화, 제재 집행 등을 통해 부정부패에 대한 단호한 태도 표명
    •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반부패에 대한 지속적인 결의 전달
    • 월·주간 업무보고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CP 제도운영 현황, 성과 등에 대해 직접 확인·점검

이처럼 청렴윤리경영 CP가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고위 경영진이 실천의지와 비전을 가지고 CP 준수에 솔선수범해야 하며, 일관적 태도로 내·외부 관계자에게 그 의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등 리더의 역할과 책임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공정거래와 관련하여서도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이하 공정거래 CP)이 존재한다. 기업이 공정거래 CP를 도입한 것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가 공정거래 관련 법규 자율준수 의지와 방침을 공개적으로 표명하고 공정거래 CP 운영을 적극 지원하여야 한다. 공정거래 CP에서도 위의 청렴윤리경영 CP와 유사하게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 의지와 방침의 천명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자율준수 의지와 방침의 천명>
  • 경쟁법3)의 자율준수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에 대한 단호한 의지와 관심의 표명이 매우 중요하다. 최고경영자는 경쟁법의 엄격한 준수가 기업경영의 중요한 요소이며 모든 종업원에게 요구되는 사항이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직접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종업원들에게 전달해야 한다.
  • 자율준수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지를 자율준수 행동강령이나 자율준수정책과 같은 형태의 공식적인 문서로 표명할 필요가 있다. 문서는 이사회의 결의 등을 통해 채택되고, 기업 내부의 종업원은 물론 기업 외부의 이해관계자 또는 일반대중에게 공지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서의 내용에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자율준수의 필요성에 대한 최고경영층의 신념과 의지
    • 공정한 시장경쟁이 해당 기업에 가지는 의미
    • 자율준수를 위한 임직원들의 책임과 역할
    • 경쟁법을 위반하는 임직원들에 대한 제재

지금까지 윤리적 리더십의 중요성과 리더의 역할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다. 윤리적 리더십에 따라 전 구성원에게 청렴윤리문화가 퍼져나가고, 결국 조직에 청렴윤리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 Heres,E.;Lasthuizen,K.(2012). What's the difference? Ethical leadership in public,hybrid andprivate sector organizations. Journal of Change Management,(4):441-466.
  • 박상석, 김찬중, 조직의 정단성과 합리성, CEO의 윤리적 리더십 그리고 조직성과의 관계(2018)
  • 경쟁법 또는 독점금지법은 회사의 독점적, 협조적, 또는 경쟁방법으로서 불공정한 행동을 규율함으로써 시장의 경쟁성을 촉진 및 유지하기 위한 법령의 총칭 내지 법 분야(출처: 위키백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