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9년
06월호

윤리연구소 - 보고서 리뷰

SDG Compas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한 기업 행동 지침



이번 보고서리뷰에서는 GRI,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가 공동으로 개발한 'SDGs Compass: SDGs에 관한 기업 행동 지침'을 통해 기업이 SDGs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핵심 기업 활동과 SDGs을 연계하여 SDGs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SDGs를 기업 활동에 내재화하는 과정에서 기업이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가이드라인 및 지표들도 소개한다.

  SDG Compass가 제시하는 기업의 전략과 SDGs를 연계하는 다섯 가지 단계
Step 1. SDGs 이해하기

가장 첫 단계는 기업이 SDGs의 정의, SDGs 달성에 있어 기업의 역할, 그리고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얻는 혜택은 무엇인지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SDGs는 기업, 정부, 시민사회 모두의 역할과 행동을 강조하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글로벌 의제를 의미한다. 특히 SDGs의 목표 중, 기후변화, 양성평등, 고용, 환경 등의 주제는 기업의 존재, 활동의 지속가능성과도 깊이 연결되기에, 기업은 투자, 솔루션 개발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참여하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갈 수 있다. 더불어 기업은 SDGs 목표들을 기업의 목표, 방향 설정, 전략 수립 및 운영 등을 포함한 경영 전반에 통합시킴으로써 1) 미래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 2) 기업의 지속가능성 증진, 3)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제고 및 정책 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4) 기업 활동의 장인 사회와 시장의 지속적인 안정성 획득, 5)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공통의 언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혜택을 얻는다.

Step 2. 우선순위 정하기

한 기업이 SDGs의 17개 목표 모두를 다룰 수는 없으며, 또 모든 목표가 동일한 정도로 기업의 특징이나 활동과 연계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에 기업은 그 중 자사가 전략적으로 다룰 수 있는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크게 세 가지 과정을 통해 우선순위를 정해볼 수 있다.

1) 가치사슬 맵핑(mapping) - 기업 활동이 영향을 미치는 범위, 대상 등을 식별

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이 일어나는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자사가 정확히 어떤 부문에서 어떠한 사회, 환경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아래와 같은 예시처럼 가치사슬을 직접 맵핑해보고, 그 과정에서 자사의 긍정적인 영향은 증대시키고,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SDGs 목표를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가치사슬 맵핑을 위한 툴 소개
  • 전 과정평가 방법론 (LCA, Life Cycle Assessment)
  • 환경산업연관분석 모델
    (EEIO, Environmentally-Extended Input-Output)
2) 지표 선정 및 데이터 수집

가치사슬 맵핑 후, 각 요소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세부 지표와 이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필요하다. 17개의 SDG 목표와 세부 목표에 상응하는 기업 활동 지표는 SDG Compass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은 이 중 가장 관계있는 지표를 선택하거나 자체적인 지표를 설정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 수집의 경우, 현행의 비즈니스 시스템과 과정(구매, 판매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추출 등)을 사용하거나, 이행보고 시스템, 현장 방문, 설문조사, 인터뷰 등의 일반적인 데이터 종합 및 수집 방법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3) 우선순위 선정

이제 앞선 과정을 거쳐 파악한 SDG 목표에 기업 활동이 미치는 영향의 규모, 심각성 및 가능성, 핵심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칠 영향의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자사가 집중하여 다룰 SDG 목표 우선순위를 정한다.

Step 3. 목표 설정하기

앞서 2단계에서 살펴본 영향 평가 및 우선순위 선정의 결과를 기반으로 기업은 SDGs와 연계하여 자사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명확한 시한이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 활동의 결과 혹은 영향을 직접적으로 다루는 KPIs(핵심평가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선정하고, 각 목표별 기준치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예) 기업은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사용한 평균 물 사용량을 지표를 통해 측정하고 비교하여,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의 물 사용량을 x% 감소하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조직에 지속가능성 목표 내재화 예시

출처: GRI,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 공동 발간 (2016),
「SDG Compas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한 기업 행동 지침」, 23쪽

Step 4. 통합하기

명확한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제 지속가능성을 핵심 비즈니스 활동에 통합시키고, 모든 직무 및 사업장에 세부 목표를 내재화해야 한다. 아래의 예시를 통해 조직의 구석구석에 지속가능성 목표를 내재화하는 방식을 살펴보자.

Step 5. 보고 및 소통하기

SDGs 목표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성을 통합, 내재화하여 긍정적인 가치를 창출했다면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고 소통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효과적인 보고와 소통을 위해서는 중대한 이슈들에 집중할 것을 권장하며, 기업은 이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여러 보고 매커니즘, 프레임워크 등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외, SDGs 17대 목표 및 세부 목표, 현행의 원칙, 표준, 지침들 및 기타 비즈니스 툴은 www.sdgcompass.org 에서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보고 표준 및 프레임워크 소개
  • GRI 표준
  • 탄소공개 프로젝트(CDP) 등과 같은 특정 이슈별 보고 매커니즘
  • 유엔 이행 원칙 프레임워크
    (UN Guiding Principles Reporting Framework)
  • 기후정보공개표준화위원회 프레임워크(CDSB)
참고 - GRI,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 (WBCSD) 공동 발간 (Translated by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UNGC Korea Network) &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2016), 「SDG Compas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한 기업 행동 지침」 & www.sdgcompas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