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국내외로 기업윤리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우리 회사 사장님도 부쩍 관심을 가지면서 윤리경영 도입 방안을 설계하라고 하십니다. 윤리경영을 하려면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기업이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 것은 3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사건 사고로 인한 변화, 직원들의 강력한 의지에 의한 변화, 그리고 CEO의 강력한 의지에 따른 변화입니다. 하지만 외부 요인으로 인한 변화는 리스크가 크고, 직원들에 의한 변화는 너무나 긴 갈등의 시간을 겪어야 합니다. 그에 비해 CEO의 강력한 의지에 따른 변화는 적정한 시간과 공을 들인다면 최소한의 리스크로 최고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변화방식 | 사건사고 | 직원의 의지 | CEO의 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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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의 방향 | 외부요인 | 아래로부터 위로 | 위로부터 아래로 |
리스크 | 기업이미지, 매출드의 리스크부담 | 내부 직원과의 갈등 | 내부 직원 설득 |
윤리경영에 대해 무관심하던 기업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통감하고 자신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윤리경영을 도입한다는 것은 크나큰 변화입니다. 따라서 이때 가장 중요한 것 역시 CEO의 의지입니다.
CEO의 의지는 곧 회사가 나아가야 할 목표가 되고, 이는 곧 윤리경영의 비전과 목표가 됩니다. ‘윤리경영의 실천’이라고 쉽게 이야기 하곤 하지만 이 안에는 수많은 가치와 활동이 담겨 있습니다. 그 안에서 우리 회사가 제1순위로 생각해야 할 가치를 선정하고, 지향점을 설정하여 임직원과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임직원은 윤리경영의 필요성을 실감하기 시작하고 ‘우리 회사는 윤리적인가?’ ‘우리가 일하는 방식은 윤리적인가?’를 고민하게 됩니다. 윤리경영의 첫걸음을 내딛는 셈이죠.
그렇다면 윤리경영의 비전과 목표는 CEO가 마음대로 정하면 될까요? 그럴 수도 있긴 하지만 나의 삶과 무관한 가치는 잘 와 닿지 않습니다. 즉, 기업과 관계된 가치를 비전과 목표로 설정하여야 직원들이 더 쉽게 공감하고 CEO의 의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 목표와 비전, 기업의 핵심가치와 슬로건 등을 하나의 방향으로 맞추어 기업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임직원이 이를 숙지하기도 용이하고 기업 문화 전반에 우리의 가치를 뿌리 내리기 쉬워지기 때문이죠.
이렇게 우리 회사와 연관한 비전을 설정하고 나면 이를 임직원에게 알리고 실천토록 할 조직이 필요합니다. 기업의 윤리경영 의지를 널리 알리고 진두지휘 해줄 조직에 대해선 다음 Step에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