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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윤리
브리프스

2018년
08월호

독자에게 물었습니다.


Q. 기업윤리와 개인정보보호는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C기업 K주임원
- 윤리의 의미는 개인이든 기업이든 본인이 속한 사회 안에서 서로 의존하며 지켜야 하는 질서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업윤리는 기업이 사회 안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 데 지켜야 하는 질서인 것이구요. 그렇다면 기업이 비즈니스 활동을 영위하는 데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나의 정보는 중요한 나의 자산인 만큼 본인의 정보를 보호받아야 하는 것은 고객이 누려야 하는 당연한 권리 입니다. 인권을 보호하는 인권경영이 윤리경영의 당연한 요건이 되는 것처럼 나의 정보를 보호받아야 하는 내 권리는 내 정보를 활용하는 기업이 지켜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해당 기업은 질서를 지키지 않는 즉, 기업윤리를 다하지 않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Q. 소속된 회사의 고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활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F기업 J과장
- 어업이나 임업과 같은 1차 산업보다는 3차, 4차와 같은 서비스 위주의 산업에서 정보보호에 대한 관심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기업은 3차 산업에 속해있습니다. 가입된 회원들의 정보가 어떻게 저장되어있고 어떤 보안절차가 이루어져 있는지는 담당부서가 아니기 때문에 알 수는 없습니다만, 담당부서로부터 메일을 통해 주기적으로, 그리고 특정한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가이드라인을 자세히 제공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안을 위협하는 프로그램으로부터 내 PC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나, 감염 시 증상 및 대처방안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저 역시도 그렇지만 담당자가 아니면 이러한 내용과 프로그램을 가볍게 여기게 되는 만큼 정보 유출의 심각성과 보안프로그램과 관련된 정기적인 교육으로 보안의식을 강화해 나간다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