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에게 물었습니다.
Q. 귀하가 생각하는 착한기업, 즉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어떤 기업이라고 생각하는지요?
S대학원, 학생
- 예전에 저는 ‘착한 기업’은 지역사회 내 봉사나 기부 등을 포함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조금 더 나아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착한 기업 혹은 진정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일회성의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 기업뿐만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창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기업의 경제적 이윤 창출과 동시에 환경이나 근무자의 권리, 지역사회의 사회적 문제 등도 함께 고려해 비즈니스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착한 기업’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귀하가 속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활동에는 무엇이 있으며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G협회, 인턴연구원
- 제가 종사하고 있는 기업 역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아직은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경험이나 사회 공헌 활동을 나열하고, 이러한 내용들이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에 머물러 있는 것 같습니다. 필요한 것은 지금까지 기업이 해온 활동들이 실제로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는지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활동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여부 등 실제 경험을 검토하고 이를 보완, 수정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설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나열이나 보고서 내 화려함으로 포장하기보다 우리 기업에 최적화된 사회적 가치 창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