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클립
국민권익위 청렴윤리경영 동향, 국내외 동향
국민권익위 청렴윤리경영 동향
news
01
국민권익위, ‘BIS SUMMIT 2022’ 기조연설 통해 청렴윤리경영 강조

전현희 위원장, “연내 K-CP 도입하여 기업의 청렴윤리경영 실천 적극 지원할 것”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지난 3월 25일 ‘BIS SUMMIT 2022’ 기조연설을 통해 우리나라 국가청렴도와 기업경영 투명성 향상을 위한 청렴윤리경영 실천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K-CP)은 국제기구 및 주요 국가의 부패방지법령 등의 핵심 사항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제도로, 국민권익위는 기업의 글로벌 부패리스크 역량 강화를 위해 연내 K-CP 도입을 추진 중이다.
전현희 위원장은 “우리 기업이 투명하고 청렴한 경영을 선도할 수 있도록 기업의 자율적인 실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참고 - 국민권익위 보도자료, 2022. 3. 25. )
news
02
국민권익위-국민연금공단, 청렴윤리경영 업무협약 체결

전현희 위원장, “2022년도 국가청렴도 20위권 달성을 위해서는 경영부문 투명성 제고가 필수적”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용진)과 지난 4월 15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청렴윤리경영 문화 정착과 국민권익 증진을 위한 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의 글로벌 부패리스크 역량 강화를 위한 청렴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K-CP) 도입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는 연내 구체적인 K-CP 매뉴얼을 배포하고, 공기업 등의 청렴윤리경영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참고 - 국민권익위 보도자료, 2022. 4. 15. )
국내외 동향
news
01
EU공급망 실사법, 정부 · 민간 공동 대응 나선다
2월 EU(유럽연합)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공급망 실사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표하면서 EU를 수출시장으로 활동해 온 우리 기업들의 발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EU집행위원회가 발표한 '기업 지속가능성 실사법'(Directive on Corporate Sustainability Due Diligence, 이하 ESG 실사법) 초안은 기업이 공급망에 연결된 납품·협력기업에서 인권·환경 관련 문제 소지를 조사해 문제가 있을 때 이를 고치고 공시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EU ESG실사법 시행에 앞서 국내 수출 중견·중소기업 50~100개사 정도를 선정해 ESG 실사법에 대응하기 위한 조사와 개선작업 등을 동시에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 참고 - 머니투데이, 2022. 4. 15. )
news
02
미 · EU, ESG 정보 공개 속도 높인다
그린 워싱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는 가운데 각국 정부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정보 공개에 대한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2주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기후 변화 대응 공시 표준안 초안 공개, 유럽연합(EU)의 지속 가능 금융을 위한 분류 체계와 검증 의무화에 대한 검토 등이 그것이다.
기업들이 투자자들에게 손쉽게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과장되거나 거짓된 환경 관련 주장을 하는 그린 워싱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면서 각국 정부들이 ESG 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입하고 있어 기업들에 대한 ESG 정보 공개 압력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참고 - 한경BUSINESS, 2022. 4.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