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9년
04월호

전문가 코칭

윤리적 소비

윤리적 소비 천 경 희 |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과 교수

Q1 윤리적 소비란 무엇이며, 기업윤리와 어떻게 연관되나요?

윤리적 소비란 소비자가 개별적, 도덕적 신념을 가지고 인간, 사회,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소비행동입니다. 소비자가 소비를 할 때 개인의 사적인 이익만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소비가 이웃, 사회, 환경 등 더 넓은 범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나아가 윤리적 소비는 구매의사 결정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일상생활 전 과정에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간소한 삶을 지향하며 절제하고 나누는 삶을 실천함으로써 인간, 사회,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구현하는 소비 실천행동을 의미합니다.

최근 산업화 이후 경쟁적인 경제발전으로 인해 지구의 기후변화와 자원고갈의 문제가 등장함에 따라 지속가능발전이 전 세계가 달성해야 하는 인류 공통의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의지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는 제품의 생산, 유통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비윤리적인 문제를 고려하고 지구환경의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소비 실천행동이므로, 윤리적인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는 것은 생산, 유통과정에서 윤리적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할 것이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업이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윤리적 경영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Q2 이 같은 새로운 소비 패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우리 기업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윤리적 소비는 현대 소비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적인 소비행동으로 환경오염, 빈부격차, 삶에 대한 불만족 등의 현대 소비사회의 주요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소비행동이며, 유통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비윤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지구환경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실천행동입니다. 따라서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는 윤리적 소비자는 다양한 실천행동을 통해 기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윤리적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기업을 성장시키기도 하지만 비윤리적인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불매운동 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윤리적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윤리적 소비자들이 인간,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므로 제품 생산, 유통과정에서 윤리적인 경영을 실천하고 있음을 투명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중시하고 있으므로 기업 경영을 함에 있어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는 일과 아울러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고 있음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홍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사회적 책임 관련 국제적 표준인 ISO 26000을 인식하고 각 기업이 이를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ISO 26000 7대 핵심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직 지배구조(organizational governance) : 투명성, 윤리적 행동, 법규 준수 등 사회적책임의 원칙 실행
  2. 인권(human rights) : 차별금지, 고충해소, 표현의 자유,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 작업장에서의 기본권리, 강제 노동금지, 아동노동금지 등
  3. 노동 관행(labour practices) : 고용관계, 노동조건과 사회보장, 대화, 단체협약, 안전과보건, 경력 개발 등
  4. 환경(environment) : 오염방지, 자원활용, 기후변화, 자연환경 보전과 복원 등
  5. 공정한 운영 관행(fair operating practices) : 반부패, 정치관여, 공정 경쟁, 영향력 행사,재산권 존중 등
  6. 소비자 이슈(consumer issue) : 공정한 마케팅과 정보, 건강과 안전, 지속가능한 소비, 소비자 지원과 분쟁 해결, 개인정보보호, 교육 등
  7. 지역사회 참여와 개발(community involvement and development)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윤리적 소비자의 등장으로 기업은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중시하고 윤리경영 실천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