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윤리경영은 국민의 기업 윤리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함에 따라 선택이 아닌 필수요건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상황에 더욱 윤리적인 방식으로 대응하며 새로운 기업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기업의 올바른 윤리경영을 위해서는 올바른 기준 확립과 최고경영자, 관리자, 종업원의 책임 있는 실천의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윤리경영의 실천을 위한 자원과 인프라 구축이 용이한 대기업과 비교했을 때, 중소기업은 윤리경영 기준을 확립하고 임직원에게 윤리실천의지를 전파하는 데에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에 ‘윤리경영 가이드’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윤리경영의 실천 목적과 실행 방법을 안내하여 중소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지원하고자 한다.
기업의 윤리경영담당자로서 윤리경영부서에서 임직원 대상으로 기본적으로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최근 사회전반에 걸쳐 기업의 영향력이 커지고 소비자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기업의 윤리경영부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으므로 윤리경영담당자는 기본적인 윤리경영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01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은 조직이 추구하는 가치를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원칙을 정해 이를 기업의 임직원이 함께 준수하는 경영활동으로 기업이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뿐 아니라 윤리적 책임까지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미국 Georgia 대학의 A.B.Carall 교수)
- ① 경제적 책임: 이윤창출을 통해 기업의 영속성을 유지할 책임
- ② 법적 책임: 사회가 법을 통해 만들어 놓은 틀 속에서 기업경영을 해야 할 책임
- ③ 윤리적 책임: 법적으로 강요되지 않아도 사회통념에 의해 형성된 윤리적 기준을 준수할 책임
윤리경영의 3대 책임
기업의 경제적 책임 수행
기업의 법적 책임 수행
기업의 윤리적 책임 수행
02윤리경영의 중요성
미국 보험회사의 관리감독자였던 H.W. 하인리히는 어떤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그와 관련된 수십 차례의 경미한 사고와 수백 번의 징후들이 반드시 나타난다는 ‘1:29:300의 법칙’이라는 통계적 법칙을 소개하였습니다. 하인리히는 보험사의 엔지니어링 및 손실통제 부서에 근무하면서 산업재해가 발생하여 사망자가 1명 나오면 그 전에 같은 원인으로 발생한 경상자가 29명, 같은 원인으로 부상을 당할 뻔한 잠재적 부상자가 300명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합니다. 이는 큰 사고는 우연히 또는 어느 순간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에 반드시 경미한 사고들이 반복되는 과정 속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하인리히의 법칙을 윤리경영에 적용해 본다면, 치명적인 한 건의 비윤리적 행위로 기업이 파산하기 전에 수십 건의 가벼운 규정 위반 등의 비윤리 행위들이 있었을 것이고, 그 이전에 경미한 규정 위반행위가 있었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하인리히의 법칙을 윤리경영에 적용해 본다면, 치명적인 한 건의 비윤리적 행위로 기업이 파산하기 전에 수십 건의 가벼운 규정 위반 등의 비윤리 행위들이 있었을 것이고, 그 이전에 경미한 규정 위반행위가 있었을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의 중요성
- ① 기업으로 하여금 영리성·수익성 중심의 이윤추구 행위를 공익성 · 사회성과 조화시키는 역할
- ② 정보체계가 발달되고 기업과 사회 간의 상호의존성이 심화된 사회에서 기업에 대한 신뢰는 수익성과 성장성도 증대시키는 역할
- ③ 기업의 비윤리적 행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제반 비용 부담을 사전에 방지하는 역할 등
소비자의 윤리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이제 소비자는 기업에게 친환경, 고용, 사회문제 해결 등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조와 맞물려 SNS의 발달은 소비자로 하여금 사회적 책임에 충실한 착한 기업과 나쁜 기업을 구분지어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짚어볼 때 기업의 윤리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의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역할도 그만큼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짚어볼 때 기업의 윤리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의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역할도 그만큼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03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주요 업무
기업의 윤리경영을 위해 임직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호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윤리경영 담당부서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윤리경영 담당부서 주요업무
- ① 윤리규범의 제 · 개정
- ② 윤리상담, 홍보 및 운영
- ③ 임직원의 윤리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 ④ 비윤리행위에 대한 조치
- ⑤ 법정의무교육 실시 및 징계
이를 바탕으로 ‘윤리경영 가이드’ 에서는 윤리경영 일선 담당자의 이해와 역할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윤리경영 가이드 | |
---|---|
① 윤리경영 이해와 시스템 구축 |
|
② 윤리경영 실천 프로그램 |
|
③ 윤리교육 프로그램 |
|
④ 내부고발제도 | |
⑤ 윤리경영 사례 |
|
다음 호에서는 우리 회사의 윤리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한 첫 단계로 윤리규범 세우기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 참고
글로벌시대의 윤리경영론(탑북스,2019), 기업윤리(경문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