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플라이언스 체크포인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수준 진단하기

ISO 26000을 활용한 체크리스트

코로나19가 만든 최근 소비 트렌드는 홈코노미, 온라인쇼핑, 건강에 대한 관심, 그리고 윤리적 소비(Ethical consumption)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상공회의소가 실시한 ‘코로나 시대 소비행태 변화와 시사점 조사’ 결과로, 조사 참여자의 약 40%가 코로나 이전 대비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많아졌고, 54%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 제품을 이용하는 편이라고 답변하였다.

온라인쇼핑의 확산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사회로의 급속한 전환에서도 다양하고 저렴한 상품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반면, 소비자들은 사회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졌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윤리적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업에서 중시하는 가치도 이윤 추구에서 사회적 책임, 환경보호, 윤리경영 등으로 변화해 가고 있으며, 기업에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행수준’을 자체적으로 진단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국가기술표준원의 사회적 책임 이행수준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국가기술표준원은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ISO 26000)을 활용하여 조직 스스로 국제표준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조직의 운영사항을 비교하고 미비점을 보완토록 하는 방법으로 사회적 책임(ISO26000) 이행 수준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ISO 26000

UN, OECD 등 여러 국제기구에서 선언한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제규범을 통합하고, 산업, 노동, 소비자, NGO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제적인 합의에 따라 제정된 종합지침서

적용 대상

소비자, 지방자치단체, 산업(대‧중‧소기업), 노동, 비정부기구(NGO) 및 기타 서비스 ‧ 지원 ‧ 연구기관 ‧ 학계의 모든 조직에 적용 가능

구성 개요

  • 국제표준에서 요구하는 주요내용의 적용 여부 점검을 중심으로 체크리스트를 구성
  • 조직별 특성에 따라 체크리스트 항목을 선택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
  • 조직의 추진절차 점검을 위한 프로세스 진단과 국제표준의 핵심사항 이행 여부 점검을 위한 성과진단으로 구분하여 구성

구성

프로세스 진단

성과 진단

7대 핵심원칙과 체크리스트

7대 핵심원칙 내용 체크리스트(예시)
1. 기관 거버넌스 사회적 책임 원칙을 존중하고 이를 기존의 사업관행에 통합하는 활동 1.기관의 의사결정기구는 사회적 책임 원칙을 의사결정과 실행에 통합하여 적용하고 있는가?
2.의사결정기구는 거버넌스 시스템을 확립하고 검토할 때, 사회적 책임 원칙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 관행, 핵심원칙과 쟁점을 고려하는가?
3.의사결정기구는 기관의 사회적 책임의지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
4.기관은 사회적 책임 목표와 성과를 의사결정 기구에 보고하는가?
5.의사결정기구의 결정은 기관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인권 조직 내와 조직의 영향권 내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준수하며 실현하는 활동 1.기관은 인권 존중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가?
2.기관은 인권 영향을 파악, 예방하며, 다루기 위한 실사 기준이 있는가?
3.기관은 협력사 등 다른 기관이 인권 존중 정책을 시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는가?
4.기관은 인권 위험상황 발생 시, 어떻게 대응하는가?
5.기관은 직장 내 괴롭힘을 예방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는가?
3. 노동관행 조직 내와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근로자의 노동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관행 1.기관은 최근 3년간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 위반 사례가 있는가?
2.기관은 근로자의 신상 정보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가?
3.기관은 법이 정한 근로시간을 준수하고 있는가?
4.기관은 근로자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복지정책이 있는가?
5.기관은 근로자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4. 환경 환경에 미치는 조직의 결정과 활동의 의미를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활동 1.기관은 기관의 결정과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측면을 식별하는가?
2.기관은 오염방지 시설과 전담인력을 갖추고 있는가?
3.기관은 위험 식별, 평가 및 의사소통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
4.기관은 원자재 이용 상의 효율성이 높은 자원의 우선 구매 및 사용 정책이 있는가?
5.기관은 재활용 자원 또는 재활용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가?
5. 공정운영관행 조직과 파트너, 공급자 등 조직과 타 조직간 거래의 윤리적 행동에 관심을 두는 활동 1.기관은 반부패 정책과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가?
2.기관은 보복의 두려움이 없는 반부패 신고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가?
3.기관은 공정거래법, 하도급법 등 관련 법을 준수하고 있는가?
4.기관은 협력업체 등 기관과 관계를 맺은 다른 기관에게도 공정경쟁의 중요성을 알리고 촉진 하는가?
5.기관은 구매, 유통, 계약 정책과 관행에 보건, 안전, 윤리, 사회, 환경 및 성평등 기준을 고려하여 적용하는가?
6. 소비자 이슈 소비자교육, 공정하고 투명한 마케팅 정보와 계약, 지속가능 소비 촉진 등 소비자 권리 보호 활동 1.기관은 소비자에게 사실적이고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2.기관은 소비자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완전, 정확, 이해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3.기관은 자신에게 유리한 불공정 계약을 하지 않는가?
4.기관은 소비자 불만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가?
5.기관은 소비자 개인정보 수집과 관리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7.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지역사회의 권리를 인식하고 존중하며 그 자원과 기회를 극대화하려고 노력하는 활동 1.기관은 구성원이 지역사회 서비스에 자원하는 것을 격려하는가?
2.기관은 지역사회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
3.기관은 지역사회의 주민을 고용하고 있는가?
4.기관은 지역사회 내 투자와 구매를 하고 있는가?
5.기관은 지역사회에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시사점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윤리적 기대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가격과 품질 이외에 사회적 책임 이행 여부가 기업의 지속적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이행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과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기업의 존립 기반을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회성, 홍보성 활동보다는 사회적 책임을 기업 내부의 경영시스템에 접목하고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으로 균형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