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가능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하는데 사회적책임을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요?
21세기 기업의 목표는 이윤추구가 아니라 생존입니다. 21세기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그 성장의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기업 경영과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을 담당하는 경영자나 실무자들이 사회문제참여를 선택하거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경우 어떠한 점을 고려하고 선택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⓵ 참여할 사회문제참여 선택 시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 - 선택된 사회문제가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목표에 어떤 이득이 되는가?
- - 선택된 사회문제가 기업의 참여를 필요로 할 만큼 크고 중대한 문제인가?
- - 직원들은 회사가 선택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질까?
- - 주주들은 회사가 이런 사회 문제에 참여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할까?
- - 선택된 사회문제로 인한 기업의 이미지는 어떠할까? 등
⓶ 사회문제참여의 어떤 유형을 선정할 것인가?
- - 공익 캠페인: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 모금, 현물기증, 기타 기업자산의 제공 등
- - 공익 연계 마케팅: 특정 상품의 판매량 기준으로 수익의 일정 부분을 기부금으로 제공
- - 사회 마케팅: 공공의 건강, 안전, 환경 또는 사회복지 개선을 목표로 기획, 시도
- - 사회공헌활동: 특정 자선단체나 사회문제에 기업이 직접 기부하는 형식
- - 지역사회 자원봉사: 지역사회의 특정 개선을 위한 활동에 기업 직원들이 자원봉사로 참여
⓷ 기업의 규모에 따른 실행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기업의 규모에 따른 실행프로그램 세부 실행프로그램 / 기업규모 大기업 中小기업 사회공헌 조직 구축 -사회공헌 전담인력 배치
-사내 사회공헌조직 구축-사회공헌 담당자 지정
-사내 사회봉사단 조직 지원사회공헌 정책 및 프로그램 -전략적 테마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사회 분야와의 연계) -기업 특성에 적합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시행
사회적책임을 실천하는 윤리경영의 효과는 기업의 경영투명성 확보와 경영성과 향상에 의해 기업가치를 높이게 되며, 이것이 윤리경영을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의 정착기에서는 기업의 평판관리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므로 다음 step에서는 기업의 바람직한 평판관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