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7년
11월호

윤리경영 Step by Step

정착기 2단계 - 기업의 사회적책임

기업은 인간존중의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창출을 통한 사회적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 윤리경영에서 인간존중의 사회적책임이란 먼저 경영자가 인간존중의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근 지속가능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하는데 사회적책임을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요?


21세기 기업의 목표는 이윤추구가 아니라 생존입니다. 21세기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그 성장의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기업 경영과 사회적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업의 사회참여 사업을 담당하는 경영자나 실무자들이 사회문제참여를 선택하거나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경우 어떠한 점을 고려하고 선택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⓵ 참여할 사회문제참여 선택 시 고려사항은 무엇인가?

  • - 선택된 사회문제가 우리 회사의 비즈니스 목표에 어떤 이득이 되는가?
  • - 선택된 사회문제가 기업의 참여를 필요로 할 만큼 크고 중대한 문제인가?
  • - 직원들은 회사가 선택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질까?
  • - 주주들은 회사가 이런 사회 문제에 참여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할까?
  • - 선택된 사회문제로 인한 기업의 이미지는 어떠할까? 등
⓶ 사회문제참여의 어떤 유형을 선정할 것인가?

  • - 공익 캠페인: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참여, 모금, 현물기증, 기타 기업자산의 제공 등
  • - 공익 연계 마케팅: 특정 상품의 판매량 기준으로 수익의 일정 부분을 기부금으로 제공
  • - 사회 마케팅: 공공의 건강, 안전, 환경 또는 사회복지 개선을 목표로 기획, 시도
  • - 사회공헌활동: 특정 자선단체나 사회문제에 기업이 직접 기부하는 형식
  • - 지역사회 자원봉사: 지역사회의 특정 개선을 위한 활동에 기업 직원들이 자원봉사로 참여
⓷ 기업의 규모에 따른 실행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떻게 하는가?

세부 실행프로그램 / 기업규모 大기업 中小기업
사회공헌 조직 구축 -사회공헌 전담인력 배치
-사내 사회공헌조직 구축
-사회공헌 담당자 지정
-사내 사회봉사단 조직 지원
사회공헌 정책 및 프로그램 -전략적 테마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사회 분야와의 연계) -기업 특성에 적합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시행
그럼, 타사의 사회적책임을 위한 활동을 알아볼까요? LG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

사회적책임을 실천하는 윤리경영의 효과는 기업의 경영투명성 확보와 경영성과 향상에 의해 기업가치를 높이게 되며, 이것이 윤리경영을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의 정착기에서는 기업의 평판관리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므로 다음 step에서는 기업의 바람직한 평판관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 웨인 비서, 더크 매튼, 만프레드 폴, 닉 폴허스트
  • 국민권익위원회, 산업별 기업윤리경영모델
  •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체) - 이종영
  •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
  • 윤리경영론의 콘서트(김성수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