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한 CSR 백서』는 중소기업이 CSR(Corporate Sustainable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나아가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구성의 짜임새와 효율적인 실무 적용을 위해 생산 및 품질관리 방법론 중 하나인 PDCA의 사이클을 차용했다.
이번 호부터 다음 호까지는 세 번째인 CHECK(평가) 단계로, CSR 활동이 잘 실행되었는지 평가하여 이해관계자에게 공시하고 있는 CSR 보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CSR 보고의 정의
CSR(지속가능경영 성과) 보고란 조직의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모두 포함하여 조직의 경제적 성과, 환경적 성과, 사회적 성과를 이해 관계자에게 보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점검하고 변화를 관리하는 것이 CSR 보고의 목적이다.
사업보고서와 CSR 보고서의 차이
구분 | 기존 사업보고서 | CSR 보고서(지속가능성 보고서) |
---|---|---|
포함범위 | 조직의 과거 성과 중심 | 조직의 과거 성과 및 미래 성과 포함 |
보고대상 | 주주 및 투자자 중심 | 다양한 이해관계자 |
보고내용 | 경제적 성과 중심 |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 환경적 성과 |
보고원칙 | 회계기준 중심 | 사회적 관점, 긍정/부정 정보, 보고서가이드라인 |
활용 | IR* 등 거래 및 투자유치 | IR, 고객 대상, 기업명성 제고 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
IR(Investor Relation).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기업 설명 및 홍보 활동을 하여 투자 유치를 원활하게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CSR 보고를 통한 혜택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는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할 수 없다”고 했다. 과업은 관리하고 측정할 때 발전할 수 있다는 의미다. CSR 역시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정기적으로 관리하여 문제점을 해결해나갈 때 지속가능하다.
중소기업 CSR 보고를 통한 혜택
조직 내부 가치 향상 | 대외적 인지도 향상 |
---|---|
① 경영 프로세스 개선 및 목표설정 ② 회사의 강/약점에 대한 분석 ③ 임직원에 대한 충성도와 동기부여 |
① 대외적 신뢰와 존경 ② 투자 유치 ③ 투명성과 이해관계자 대화 ④ 경쟁 우위와 리더십 달성 |
조직 내부 가치 향상
첫째, 보고를 시작하게 되면 경영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인지하고 경과를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과를 정확히 평가하고 추적해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하다.
둘째, 회사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경영 리스크를 예방하고 새로운 사업적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많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공급망 역할을 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중소기업의 CSR 보고는 대기업이 요구하는 CSR 수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진단하여 시장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회사의 높은 성과 창출과 대외적 이미지 제고는 보다 우수한 직원들이 유입되는 동기부여가 된다. 예상치 못한 이슈로 사회적 비난을 받는다면 경영상 커다란 손실을 입을 수 있지만, 경영활동을 종합적으로 다룬 균형 잡힌 CSR 보고를 추진한다면 대외적 평판과 조직 명성을 높임으로써 직원 동기부여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대외적 신뢰도 향상
첫째, 중소기업의 CSR 보고 공시는 대외 인지도 향상에 효과적이다. 최근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사업보고서처럼 정기적으로 CSR 보고서를 공시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이 CSR 보고를 하는 경우는 드물다. 이러한 현실에서 CSR 보고를 하는 중소기업은 대외적 인지도에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둘째, 기업에 대한 투자자들의 지속가능성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투자시장 현실에서 CSR 보고는 지속가능성 이슈들을 관리하고 성과를 공시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보다 매력적이고 안정성 있는 기업으로 인식시킬 수 있다.
셋째, 지속가능성 보고 과정을 통해 경영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CSR 보고를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성과를 공시하면서 이해관계자와 대화, 설문 등 다양한 형태의 소통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피드백은 경영 활동에 반영되어 기업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넷째, 대기업 협력사 평가 시 책임감 있는 공급업체로서 매력적인 협력사로 인식될 수 있다. CSR 보고서 발간과 공시를 통해 고객사 및 잠재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사업방식에 대해 인지하게 된다. 또한 CSR 활동의 측정과 개선을 위해 시행하는 지속가능 체계 준수는 공급망 관리를 중시하는 대기업에 경쟁력 있는 협력사로 인식시킬 수 있다.
CSR 보고는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이처럼 CSR 보고는 정기적인 측정과 개선을 통해 기업 내부적으로도 경영 활동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뿐만 아니라 기업 외적으로도 투자 유치, 인지도 향상, 무엇보다 고객사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다음 호에서는 CSR 보고서 작성을 위한 기본적인 프로세스와 보고서에 들어가야 할 핵심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CSR 사회적 책임경영 홈페이지 내 CSR 아카데미
https://www.smes.go.kr/csr/user/edu/edcn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