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8년
02월호

독자에게 물었습니다.


Q. 저성장 시대에 우리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 최우선으로 두어야 할 가치는 무엇일까요?

I 연구소 A 연구원
- 저성장 시대일수록 우선시되어야 할 가치는 ‘인재존중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에서 경영은 결국 사람을 다루는 일이며, 회사는 조직구성원들의 상호신뢰와 협력으로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외부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우리 조직의 미래가 조직구성원들의 역량과 마음가짐에 있음을 믿고 존중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영진이 직원을 믿어 준다면, 외부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서로 협력해서 저성장일지라도 이 위기를 잘 견뎌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우리 회사의 윤리경영을 위해 기업윤리 브리프스에 실렸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H 화장품 업계 K 과장
- 윤리경영은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실천’이란 기업의 조직적인 활동에 의한 윤리경영도 필요하지만 전 조직원, 즉 개인적인 실천이 근간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기업 사례와 더불어 주목할 만한 ‘직원들의 윤리경영 사례’를 다루면 어떨까 합니다. 기업 차원에서의 윤리경영 사례, CEO의 윤리경영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직원이 실천한 윤리경영 사례는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CEO와 직원 모두에게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작은 사례’를 다루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습니다!